Thursday, 17 May 2012

Touch Screen 이 좋은가 POS Keyboard가 좋은가?

오늘은 Touch Screen과 POS keyboard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볼까 합니다.
Touch Screen이란 크게 다른 기능이 들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화면 앞쪽에 마우스를 대신하는 필터를 끼워 넣은 모니터입니다. Mouse 사용이 어려운 산업용 장비에서 시작해서 이제는 개인 컴퓨터와 Cell Phone등등 여러 일상 기기에서도 사용이 되어 지고 있습니다. 뭐 여러가지 방식의 Touch Sensor 등이 있지만 거기까지 전문적으로 알 필요는 없고 일단 POS 에서 사용되는 Touch Screen이 과연 모든 Store에서 유용한가에 대해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Touch Screen을 갖춘 Restaurant용 POS System **

 SM POS SYSTEM이 개발 된 배경과 목적은 Small Store에서 비싼 비용을 들이지 않고 좀 더 쉬운 Operation과 Management를 위해 개발이 되었습니다. 처음 디자인 부터 Processor 까지 일반적은 Convenience Store 와 구형 Controller 를 사용하는 Gas Station등을 고려했었고, 장비 등도 추후 고장등이 발생했을 때 쉽게 유지 보수가 가능한 것으로 선정을 했습니다. 현재도 그렇지만 예전에도 Touch Screen은 무지 비싼 장비였습니다. 아직도 17인치 가격이 CDN으로 400에서 500불대를 유지하고 있으니까 요즘 판매되는 23인치 LED 모니터 가격의 2.5배 정도에 달하는 가격입니다. 또한 일반적인 Grocery나 Gas Strion에서 Touch 가 효용성이 있는가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고 판단한 결과 Touch는 아니다 라는 것이 결론이었습니다. 만약 Restaurant이라면 이런 판단이 바뀌었겠지만 지금도 이 결론에 대해서는 변함이 없습니다. 
** Dual Screen Touch POS System **
 어떤 장비든 사용 수명이라던가 교체 주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것이 영원히 동일한 성능을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교체를 해 주어야 하는 Life-Cycle 이라는 것이 있는 것이고 이 Life-Cycle은 업체에서 실험에 의해 설정한 것으로 이보다 더 짧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교체라던가 수리해야 되는 상황이 오게 되면 이 Touch Screen이라는 넘이 오히려 Small Store의 Owner에서 독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설치시에도 비싼 비용을 지불했지만 수리시에도 그런다면 골치 덩어리가 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가게 일하는 Employee 가 장비를 내 것 처럼 사용해 주는 것도 아니니까 말입니다. 
** Restaurant POS 화면 : 아무래도 Touch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기에 저 비용을 실현하기 위해 SM POS SYSTEM의 경우 MINI USB Keyboard를 사용했었습니다. 저렴했고 또 쉽게 교체도 가능했기에 채택을 했었으나 문제는 Key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의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 초기 SM POS SYSTEM : MINI USB Keyboard에 스티커를 붙여서 사용 ㅠ.ㅠ **

추후에는 POS 전용 Keyboard를 사용해서 좀더 사용자가 각  Store에서 필요한 Key를 직접 Program 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SM POS 자체에서 정의된 Key 이외에 Store 에서 많이 사용하는 Key를 정의해서 바로 사용 할 수 있도록 변경을 한 것입니다.
** 128 Key를 사용 할 수 있는 POS Keyboard **

얼마전 새로 가게를 Setup 하시면서 설치하시겠다고 해서 장비까지 준비를 다 해 놓은 상황에서 이 Touch Screen 하나로 설치하기로 약속한 날 cancel 하신 분 때문에 꼭 한번 정리를 하고 넘어가야 하겠다고 생각되어 정리해 보았습니다. 뭐 제가 Professional 하나 물어 보신다면 그래도 이쪽에서 7년 넘게 하고 있고 또 나름 50군대가 넘는 가게에서 사용하는 System을 개발한 개발자고 사용자로써 Touch screen에 대한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뭐 사용자가 정말 죽어도 Touch Screen으로 가야 겠다면 할 수 없겠지만 가능하면 제 입장에서는 사용자를 설득하는 것이 나중에 욕 안먹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설치후에 10년 이상을 바라 봐야 하는 장비를 구매하시면서 보기 좋다고 선택하실 것이 아니라 좀더 비용과 추후 Maintenance 측면을 고려해서 장비를 선택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Wednesday, 16 May 2012

Data Backup의 중요성에 대해서...

오늘은 Database의 Backup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mputer라는 것이 마냥 편하거나 유용한 도구는 아닙니다. 인간이 만드는 것이고 또 전자 장비라는 것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죽어버릴 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어느날 갑자기 내 앞에 파란 공포의 스크린이 나타날지 어떤 전문가도 알지 못합니다. 다만 경험으로 아! 이런 경우 잘못 될 수도 있겠구나 하고 미리 조치를 취하는 것이지요. 컴퓨터가 발달하고 중요한 Data들의 저장이 이루어 지면서 많은 엔지니어가 Data의 Backup에 대해 고민하고 여러 방안들을 만들어 냈는데 대형의 재원가 인원이 풍부한 회사가 아닌한 개인 컴퓨터에 모든 Data를 저장하고 자신이 잘 관리하는 방법 밖에 없는 것이겠지요.
 일절 하고 SM POS SYSTEM의 경우도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System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미리 사용자가 주의하지 않으면 중요한 Data 전체가 날아가는 불편한 사태가 일어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지난 7년간 대략 3개 Store 정도가 문제가 발생을 했었습니다.)

SM POS SYSTEM의 V1.0과 V2.0 의 Database의 차이는 Backup에서도 나타납니다. Access DB를 사용했던 1.0의 경우 매일 Closing시에 중요한 Database File인 POS_DB와 RENTDB Access DB File을 Backup Folder로 복사함으로써 1차적인 Backup을 수행합니다. 정기적으로 이 파일을 USB 저장 장치나 Potable HDD를 이용해 저장을 하면 긴급한 상황에서도 Data의 손실을 최소화 하고 System을 복구 시킬수 있습니다.
 ** Loca Disk C에 있는 BACKUPDB Folder **

사실 Computer로 되어 있는 POS SYSTEM을 쓰는 가게는 기본적으로 Backup 주기와 보관 방법등이  CRA 조사시에 기본적인 질문으로 되어 있기에 각 가게별로 Backup 주기 및 보관에 대해 나름의 계획이 준비되어야 하겠습니다.

V2.0의 경우 V1.0에서 했던 것 처럼 File로 Backup을 하는 방법과 관리자가 직접 Backup을 받는 두가지 방법을 사용합니다. 1.0 보다 더 Data의 손실이 없이 System을 쉽게 복구 할 수 있도록 Upgrade 되어 있습니다. Backup File의 복사는 기본적으로 1.0과 동일하다. 하지만 Access DB 파일은 각 Monthly로 저장을 하기 때문에 POSDB, RENTDB 가 아니라 YYYYMM 의 형식으로 각 Monthly 파일을 만들어 보관합니다. 관리자는 이 파일을 역시 USB나 Potable HDD를 이용 보관을 해야 합니다.
** V10. 과 다르게 Monthly 별로 Backup Data를 만든다 **

또 다른 방법은 Management Program에서 직접 Backup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기존 V1.0 에서는 없던 기능으로 좀더 쉽게 Data를 보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행 방법도 간단해서 쉽게 SQL Database의 Backup 파일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Backup 방법은 추후 Manual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Management Program내에 있는 Backup Menu와 실행시 화면 **

SM POS SYSTEM을 사용하시는 User들은 항상 Backup에 대해 신경을 쓰시고 또 Rule을 만들어 놓으시고 실행하시면 언제든지 적은 Data의 손실로 System을 복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